November 2 Have You Done What You Know to Do?
Therefore, to him who knows to do good and does not do it, to him it is sin. James 4:17
순종을 대체할 만한 것은 없다. 내 생각에 합리적이지 않다거나, 혹 덜 중요하게 보일 수도 있는 것들이기도 하다. 그러나 꾸물거리며 기회를 놓치는 것 또한 불순종이다. 하나님이 분명히 말씀하셨다면 그것은 즉시, 바로 해야 하는 일들일 것이다. 물론 바로 시작하지만, 오랜 기간이 걸리는 일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말씀하시고 바로 순종하는 것이라고 오늘 본문은 이야기하고 있다. 어쩌면 가장 안 좋은 것은 미루는 일일지도 모르겠다. 불순종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때를 기다리는 것. 어쩌면 순종하는 일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불순종이라 오늘 본문은 단언하고 있다. 사울 왕이 눈에 보이는 상황에 따라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불순종하여 결국 그가 있던 자리에서 내려와야 했던 것처럼 그리 중요해 보이지 않는 것, 혹 더 합리적이라 판단하고 하는 일들이 결국 하나님에게는 불순종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 오늘 할 일을, 당장 해야 할 일을 꾸물거리지 않는, 순종의 하루이기를 바라고 바란다.